道家龜鑑
어떤 물건이 모든 것을 모아 하나가 되어서 천지에 앞서 생겼다.
지극히 크고 지극히 묘하며, 지극히 비고(至虛), 지극히 신령하며 끝이 없이 넓고 멀어 아득하며 아주 또렸하고 밝아 그 있는 곳을 方位로도 정 할수 없고 , 그 수명을 劫과 數로로도 헤아릴 수 없어 나는 그 이름을 알수 없으니 굳이 이름하여 마음이라 한다 .
또 谷神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三才(天,地,人)의 근본이 되며 만물의 어머니이다.
이름이 있고 없다는 것과 생각이 있고 없다 하는 것은 모두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현묘하고 또 현묘하여 온갖 오묘한 門이라한였다.
그 본체를 道라하고 그 작용을 덕이라 한다. 본체가 없으면 작용이 精微하지 못하고 작용이 없으면 본체가 생기지 못한다. 그러므로 도와 덕을 함께 든 것이니 부디 모든 인연을 버리고 그 현묘한 이치를 관찰하라.
성인은 이름이 없고 신통력을 가진사람은 (神人)功이 없으며 덕이높은 사람은(至人)자기가 없다. 도와 덕의 진실을 안고 있으면서 마음을 비우고 내가 없어 항상 아무것도 없는 세계에 올기 때문에 仁義와 천하와 국가 따위를 浮華로 본다.
堯,舜의 도는 모든 사람의 아버지는 될수 있으나 그 모든사람들의 아버지의 아버지는 될수 없다.
인간의 세계는 하나의 큰 꿈이다. 그 큰 꿈속에는 반드시 大覺의 왕이 있다. 그러므로 크게 깨달은 뒤에라야 그것이 그 큰 꿈이 였음을 아는 것이다.그러므로 莊周와 나비도 다같이 꿈이 되는 것이다.
사람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으며 도는 자연을 본 받는다. 그러므로 眞人은 한결 같고 변하지 않는 기운을 안고 있는것이다.
養生은 羊을 기르는 것과 같아서 그 뒤를 채찍질해야 한다
성인은 다투지 않기 때문에 천하의 누구도 그와 다툴수 없고 성인은 스스로 잘난체하지 않으므로 능히 클 수가 있다.
하늘의 도는 천하는 일이 없으나 항상 선한 사람과 함께 하고, 하늘의 도는 말하지 않으나 항상 잘 대답한다.
하늘의 도는 활을 잡아당긴 것 같아서 넉넉함을 덜어 모자람을 보충하나, 사람의 도는 그렇지 아니하여 모자람을 덜어서 넉넉함을 받는다.
다섯가지 빛깔은 사람의 눈을 멀게하고 , 다섯가지 소리는 사람의 귀를 먹게한다.그리고 아름다운 빛깔이 사람을 헤치는 것은한편으로 고운 화살보다 더하고 한편으로는 성품을 치는 도끼보다 더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배(腹)를 위하지 눈을 위하지 않는다.
하늘은 밤 낮으로 쉬지않고 구멍을 뚫건만 사람들은 도리어 그 구멍을 막는다
도인은 갈포옷을 입었어도 玉을 품었으므로 그 덕은 자라고 그 몸은 잊는다.
몹시 사랑하면 반드시 괴로움도 크고 많이 간직하면 반드시 잃는것도 많다.그러므로 만족할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큰 앙화가 없다.
믿는 사람은 아름다운 말을 하지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또 가벼이 승낙함에는 반드시 믿음이적고 쉬운일이 많으면 반드시 어려운일이 많다.
큰 공에는 공치사가 없고 지극히 친한 사이에는 예의가 없으며 참으로 기쁘면 웃음이없고 참다운 울음은 소리가 없다.
빈 골짜기는 잘 응답하고 빈 방은 햇볕이 밝다.사람이 능히 자기를 비우고 세상에 놀면 어느누가 헤칠수 있겠는가
허망한 이름과 헛된 재물은 비록 얻었다해도 반드시 복되지 않고 비록 잃었다 하나 화가 되는것이 아니다.
옛날 도를 얻은 사람은 곤궁하여도 즐거워하고 榮達하여도 즐거워 하였다. 그가 즐기는 것은 곤궁이나 영달에 있는 것이아니니 곤궁과 영달은 바깥일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벼슬과 俸祿에 얽힌 사람은 그가 좋아하기때문에 얽매이는 것이다 내가 만약 좋아 하는것이 없으면 곧 만물 밖으로 뛰어날 것이니 누가 나를 얽매이겠는가.
만약 사람들이 나를 소나 말이라 부르더라도 나는 모두 대답 할 것이다 그것은 나에게 그러한 사실이있어 사람들이 그렇게 이름한 것이니 만일 내가 그것을 받지 않으면 다시 또 그러한 재앙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겸양과 下心은 사람들이 居處할 德이다 강과 냇물은 모든 골짜기의 왕자니 그것은 잘 하심하기 때문이다.
하늘은 덮지 않는것이 없고 땅은 싣지 않는것이없다 . 군자는 그것을 본받아야 한다.
사람의 마음에 한 생각만 생겨도 하늘과 땅은 빠짐없이 모두안다.
사람들끼리 소근거리더라도 하늘은 우뢰소리처럼듣고 어두운 밤에 마음을 숨기더라도 귀신의 눈은 번개불과 같이 본다
군자는 온갖 善을 두루취하여 그 몸을 돕는다 .그러므로 반드시 공자의 말만을 읽을것이 아니며 편작이 처방한 약만을 쓸것이아니다 .이치에 맞으면 따를 것이며 병을 고치는자가 좋은 의원인 것이다.
만 가지 구멍의 바람도 한 허공에서 나와서는 한 허공으로 들어가며 백 사람의 주의 주장도 한 마음이 시인하고 한 마음이 否定한다.
이 마음은 하늘과 땅을 맞이하는 곳이며 하늘과 땅은 만물을 맞이 하는곳이다.
이 마음은 나은 근본도 없고 들어가는 구멍도 없다.실제로 있어면서도 일정한 곳은 없으며 항상 우리의 활동하는 가운데 있다.
하나를 통하면 모든일을 마침며 마음을 비우면 귀신도 항복한다.
재물 때문에 제 몸을 죽이고 세속일로 해서 본래의 성품을 잃어면 그를 순서를 뒤 바꿔 놓은 사람이라한다.
도는 볼수도 없고 들을수도 없어 그것을 아는 사람은 말을 하지 않으며 말하는 사람은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또 말이란 뜻이 있는것이므로 그 뜻을 얻고 말을 잊은 사람이라야 그것을 말할수 있는것이다 그러므로 형상이 없는데서 그것을 듣는것이다.